전기차 여름엔 그늘에 주차해야하는 이유
여름 무더위, 전기차 주행거리에 큰 타격! 그늘 주차 필수
전기차를 소유하거나 구매를 고려 중이신가요? 🧐 보통 전기차 주행거리는 추운 날씨에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실 뜨거운 여름에도 주행거리가 크게 줄어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여름철 무더위 속에서 전기차 주행거리 손실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온에서 주행거리 손실, 얼마나 되나?
리커런트(Recurrent)라는 전기차 배터리 주행거리 전문 분석 기업이 7500여 대의 전기차를 대상으로 고온 환경이 주행거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32℃ 이하에서는 주행거리가 2~5% 정도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주로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손실입니다.
하지만, 기온이 35℃를 넘어서면서 문제가 커지기 시작합니다. 35℃에서는 주행거리가 15% 손실되었고, 38℃에서는 무려 31%나 손실되었습니다. 이는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의 한계로 인한 것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의 역할
전기차에는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배터리 셀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조절하여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공랭식과 수랭식 방식이 있으며, 이를 통해 배터리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하지만 고온에서는 이 시스템도 한계를 보입니다.
전기차 제조사들은 평균 25~35℃를 최적 운행 온도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 온도에서는 배터리 충전 속도도 빠르고 주행 가능 거리도 가장 길게 나옵니다. 하지만, 35℃를 넘어서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배터리의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하는 것이죠.
왜 주행거리가 줄어드나?
고온에서 주행거리가 줄어드는 주된 이유는 에어컨 시스템과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초기 냉각 단계에서는 3~5kW의 전력을 사용하고, 이후에는 1kW 내외로 안정화됩니다. 하지만 외부 온도가 높으면 이 전력 소모가 계속 높아집니다.
그늘 주차가 중요한 이유
따라서 무더운 여름철에는 전기차를 그늘에 주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차를 그늘에 주차하면 차량 내부 온도가 크게 올라가지 않아서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 냉각에 필요한 전력 소모도 줄어들어 주행거리를 더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결론
여름철 고온에서 전기차 주행거리가 크게 줄어들 수 있다는 사실, 이제 알게 되셨죠? 주행거리를 최대한 유지하려면 그늘에 주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전기차 운행 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요약
무더운 여름철 전기차 주행거리가 최대 31%까지 감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35℃ 이상의 고온에서는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의 한계로 인해 주행거리가 급격히 줄어듭니다. 주행거리를 유지하려면 그늘에 주차하여 차량 내부 온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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